평택학연구소, 평택 신규지정 문화재 현장 답사

  • 등록 2022.08.18 18:08:19
크게보기

평택박물관 부지와 임시수장고 답사

소장유물 살펴보고 현재까지 평택박물관 건립현황과 향후 계획 확인

클릭평택 이석구 기자 /

 

평택문화원 부설 평택학연구소(소장 박성복)는 지난 17일 연구소 연구위원 및 자문위원, 평택시 관계자와 함께 평택 신규 지정 문화재 및 평택박물관 부지와 임시수장고를 답사했다.

 

18일 연구소에 따르면 평택의 신규 지정 문화재 현장 탐방은 서탄면 장등리 소재 보국사로 지난 5월 27일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신규 지정된 목조아미타여래좌상을 살펴봤다.

 

보국사 주지 스님의 안내의 따라 문화재의 특징과 역사적 가치를 듣고 이와 관련된 문화재와 불교 문화에 대한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이어 현덕면 권관리 한국소리터 내의 한국근현대음악관을 찾아 지난 3월 31일 경기도등록문화재로 지정된 근화창가 제1집과 이를 주제로 하는 특별전시를 답사하고 근화창가에 수록된 7곡의 음원을 들었다. 

 

또 근화창가를 비롯해 근현대음악관련 유물을 함께 소장하고 있는 한국근현대음악관과 평택의 근대음악도 살펴봤다.

 

이번 워크숍에는 신규 지정 문화재 답사뿐만 아니라 평택박물관 부지와 임시수장고 답사와 소장유물을 살펴보고 현재까지의 평택박물관 건립현황과 향후의 계획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워크숍을 통해 평택학연구소 자문위원 및 연구위원은 평택시의 신규 지정 문화재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평택박물관 건립을 위해 소장자료를 기증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기로 했다.

 

박성복 소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평택의 신규 지정 문화재와 박물관 건립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며 “토론회 등을 통해 지역문화에 대한 새로운 이슈 등을 공유하고 향후 활용 및 협조 사항에 대해 논의 하겠다”고 전했다.

이석구 기자 lsg0025@naver.com
Copyright @클릭평택 Corp. All rights reserved.

(우)17767,경기 평택시 탄현1로 162 (신장동) 나동 3호 등록번호 : 경기,아52982 | 등록일 : 2021-08-13 | 발행인/편집인 : 박광순 | 전화번호 : 031-666-8906 Copyright @클릭평택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