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복지연구회, 10대 정책과제 발표회 개최

시민 참여하고 대안 만들어가는 공동체연구회 활동 결과물인 10대 정책과제안 발표와 정책토크쇼

클릭평택 이석구 기자 /

 

발달장애복지연구회(공동회장 강태숙 이은우)는 오는 29일 오전 10시 평택시장애인회관 다목적강당에서 정책발표회와 토크쇼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27일 연구회에 따르면 이날 행사는 발달장애인 현실을 점검하고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발달장애인 복지정책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다.

 

정책발표회는 각 분야별로 연구를 담당한 연구위원들의 10대 정책과제 발표로 진행되며 정책토크쇼는 도·시의원, 전문가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최근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등 ‘돌봄’ 부담에 따른 비극적 사건과 가슴 아픈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 

 

예전보다는 발달장애인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확대되고 있지만 그들의 삶을 제대로 돌아보려고 하는 사람은 적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발달장애인 지원과 제도개선을 위한 지역사회 협력과 대책이 필요하다는데 공감을 하고 26명의 각계각층 시민들이 지난해 8월 25일 발달장애인복지연구회를 발족한 바 있다.


이들은 토론, 강좌, 견학, 정책연구, 장애인식 개선 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1년여 동안 진행해 왔다. 

 

강태숙 연구회장은 “시민연구위원들이 정성과 마음, 땀과 노력으로 만든 정책제안서를 통해 발달장애인, 가족들의 이야기와 어려움이 잘 전달돼 거기에 맞춰 예산이나 정책, 제도개선이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포토라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