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문화재단, 한국만화박물관 초대 기획전…'일상한컷 인스타툰' 전시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연재하며 수많은 독자(팔로워)를 사로잡은 화제의 인스타툰 만화가 전시

클릭평택 이석구 기자 /


(재)평택시문화재단(대표이사 이상균)은 오는 6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한국만화박물관 초대기획전시 ‘일상한컷 인스타툰’를 남부문화예술회관 전시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5일 재단에 따르면 이번 전시는 우리에게 친숙한 만화가 당대의 미디어를 빠르게 흡수하며 변화하고 있는 지점에 주목해 2022 한국만화박물관 기획전시 ‘일상한컷 인스타툰’을 초대해 소개하는 전시다. 

 

종이(출판만화)에서 스마트폰(웹툰)으로 물성이 이동함에 따라 책을 좌우로 넘겨 보던 우리의 손과 시선의 움직임 또한 컷과 컷을 위로 올려 보는 방식으로 변화했다. 

 

창작자 또한 사운드를 넣거나 세로 컷의 효과적인 배열과 같이 새로운 편집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이번 ‘일상한컷 인스타툰’은 변화하는 만화의 다양한 툴과 감각 중에서도 인스타그램에서 연재하는 인스타툰에 주목한 전시다. 
  
웹툰 이후 급부상한 인스타툰은 자신의 소셜미디어 계정에 만화를 업로드함으로써 우리의 일상이 담긴 소셜미디어를 만화의 영역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웹툰과는 또 다른 플랫폼으로서 독자와 소통하고 있는 그림비, 루나파크, 콤마, 뜬금 만화가의 작품과 책, 굿즈를 전시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재단 관계자는 “잠들기 전 이동하는 짤막한 틈 잠시 복잡한 고민을 내려놓을 자리가 필요할 때 우리가 접속하는 만화처럼 앞으로 재단의 기획전시 또한 시민의 일상 곁에서 문화로 쉴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전시 관람은 무료이며 남부문화예술회관(평택시 중앙로 277)에서 화요일-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해설을 비롯해 단체관람 등 전시 관련 정보는 평택시문화재단 홈페이지 www.pccf.or.kr를 참고하면 된다.

 

이번 전시는 2022 한국만화박물관의 기획전시 ‘일상한컷 인스타툰’을 평택남부문화예술회관으로 초대해 기획한 전시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후원을 받아 진행한다. 
 


포토라인

더보기